200 만원을 북한 돈으로 바꾸면?..얼마나 될가요?

200 만원을 북한 돈으로 바꾸면?..얼마나 될가요?

댓글 : 6 조회 : 1349 추천 : 0 비추천 : 0

북한에서 전화가 올때마다 280 만원씩 보내주거든요.

80 만원은 수수료.. 200 만원이 본인손으로 전달된다고 하네요.

문제는 .. 200 만원을 주면 반년만에 또 전화가 와요.

여기서도 돈벌기 어려운데.. 

안주면 제마음이 편하지가 않구요.  보내주면 그나마 마음의 위안이 됩니다.

문제는 한국돈 200 만원이 북한돈 얼마인가? 하는 건데요.

사람마다 사는 방식이 다 다르겠지만 평범하게 쓰고 살면 얼마쯤 살수있을가요?

윗동네 사정을 잘아시는분들 댓글 부탁드려요.

하도 답답한 마음에 주저리 주저리 해봅니다..

친형제라 나몰라라 할수도 없고ㅠ

속만 타들어갑니다..

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6
하동훈 04.13 12:07  
우와 사람 한달치의 월급되는 돈을 보내주시네요.
저는 잘 몰라서 조언을 못 드리고 그냥 제가 들은 말과 생각을 끄적이자면..
탈북 유튜버 홍강철님 방송을 들어보니 자기는 탈북하는 데 있어서는 얼마든 돈을 쓰지만, 북한에 남겨둔 가족에게 힘들게 일해서 돈을 보내주면 자기는 북한 살고 있을 때 직접 보기를 뭐 술먹고 방탕한 폐인이 되는 길을 자초하더라 그래서 절대 나는 돈을 보내주는 건 반대다.
이런 의견을 취하는데. 정치적 관점에서든 꼭 저 사상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박형서'라는 한민족고구마운동본부 북한 선교사님이 비교적 최근에도 작은 플라스틱 병에다가 작은 성경책과 1달러를 같이 넣고 바다에 띄워 북한까지 전달되면, 그 1달러를 주우면 엄청난 행운이고 몇 달치의 봉급과 같다고 자칭 설명을 하긴 합니다. 물론 그게 현재 시세에 맞는지 모르겠어요. 옛날 시세일 수도 있지만 북한에서 그 1달러가 담긴 병만 주우러 다니는 사람도 있답니다. 그리하여 현재 환율로 200만원이 1444달러인데.. 200만원만 온전히 전달되어도 작은 돈이 아닐 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ㅠㅠ

제가 아는 중국 선교사님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와도 일단은 내가 먼저 진흙이나 물에서 빠져나오고 남을 도와줘야 한다 교훈을 줬습니다.  세상은 그거 너무 이기적이다 같이 살아야지 말하지만, 아니다 내가 먼저 빠져나와야지만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
내가 형편과 심적 건강이 괜찮아졌을 때 나중에보다 '현명한 자세로' 돕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생각합니다.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twinklesnow 04.15 04:20  
댓글내용 확인
김자향 04.19 06:03  
이 곳에서 저쪽 사정을 손 금 보듯이 어이 알겠습니까 하지만 부모님께 정확하게 50 프로라도 들어 간다면 내가 버는 돈 년 삼천 오천에서 10분의 1 정도는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포차 떼고 반만 들어 가도 마음이 놓이는 것은 남은 가족에 대한 마음의 안식이라고 봅니다. 교회에 내는 11 조는 하나님이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주님의 세계를 지켜 주실 것이라는 희망이 있듯이 내 가족에게 보내는 돈 11조는 두고 온 식구들이 죽지 않고 목숨을 연명하며 살아 가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돌아가신 다음에 울고 불고 하면 뭐합니까 있을 때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 보내려다  오히려 가족을 해치기도 하니 그게 걱정이고  몇 년 전부터 자립해서 살아가니 돈을 안 보내도 된다고 하나  저 땅에서 우리 살아 봤기에 조금이라도 보내주면  그나마 마음의 짐은 좀 덜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목숨 걸고 하는 브로커일 수수료 없이 보내 준다는 것은 천사가 아니면 있을 수 없는 일이겠죠.  그거 하다 붙잡히면 평생을 감옥 살이 할 걸 각오하고 가족을  살리려고 하는 일이니 200 보내고 200 이 전달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할 수 있다면 1년에 한번 정도는 괜찮은 것이 아닐까 싶어요. 200에서 중국 사람도 수수료 떼고 북한 사람도 수수료는 떼고 넘겨 줄 겁니다.
봇나무3호 04.24 15:27  
2024년 현재 환율로 한화 2,800,000원은 북한 원화로 1953만원 정도 됩니다.
중국과 고향 쪽에서 송금 수수료를 얼마나 하는가에 따라 따스한 커피님 가족이 받을 돈의 액수가 계산되겠지요
송금 수수료를 생각하지 않고 계산한다면, 북한 원 1953만원으로 쌀을 산다면 대략 3850kg을 살 수 있습니다. 세톤 850kg을 산다면 식구가 몇인지 몰라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기도 하죠.
저도 동생네 식구 2명에게 2년~3년에 100~150을 보냅니다. 말하자면 연에 50만원을 보내도 충분히 잘 사용한다는 것이죠.
지금은 송금이 많이 어렵습니다~~ㅠㅠㅠ
따뜻한 커피님 힘내세요
여니여니 07.02 04:23  
따스한 커피님  안녕하세요
북에 있는 가족을 찾아서 돈을 보내고싶은데 어케 보내시는지 믿음가는 브로커가 있으면 소개좀 부탁드려요
시드니 09.13 17:56  
북한 화교분이 있어요 추석때 나온다고 했는데 아직 연락이 없네요 혹시 연락오면 전번드릴께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