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30일 주요신문[헤드라인 뉴스]

3월30일 주요신문[헤드라인 뉴스]

댓글 : 0 조회 : 1558 추천 : 1 비추천 : 0

★★03월 30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연료비 치솟는데…전기요금에 또 반영 못한 한전...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동결 유가·LNG 가격 급등에도 정부 고물가 염려에 인상 유보...비용 상승 부담 떠안은 한전 올 20조 영업손실 전망 나와...전기요금 kwh당 6.9원 인상 4인 가구 기준 月 2118원


☞은행 주담대 금리, 11년만에 6% 넘었다...시중銀 연 3%대 상품 실종 대출 필요한 실수요자 부담...긴축기조에 美국채금리 상승 추경으로 韓국채금리도 올라 은행채 5년물 금리 요동쳐...추가 금리인상 본격화땐 연 7%대 진입도 시간문제


☞50대 코인투자법 '고위험 고수익'…비트코인은 조금, 잡코인은 많이...한국 코인 투자자 중에서는 50대가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가장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젊을수록 공격적인 투자를 보일 것이라는 세간의 예상과는 상반되는 결과여서 주목된다.


☞빚 쌓이는 직장인…1년 만에 450만원 급증...코로나19와 저금리 영향으로 2020년 직장인들 평균 빚이 전년에 비해 10% 이상 늘며 4800만원을 넘어섰다. 대출 증가율은 20대에서 가장 높았다.


《금 융》


☞美 운용사 퍼스트트러스트 "안랩 지분 14.96% 보유"... 퍼스트트러스트는 지분 18.6% 보유한 최대주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의 뒤를 이어 안랩의 2대 주주로 올라섰다.


☞유산균 사업 뛰어든 이마트, 고바이오랩에 100억 투자...건강기능식품 합작투자법인 위바이옴 설립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급성장 예상 홈쇼핑 대신 이마트 유통망 활용해 시너지


☞쌍용차 인수 무산 후폭풍…에디슨EV 주가 '널뛰기'...코스닥시장에서 에디슨EV는 전 거래일보다 5.31% 내린 1만1천600원에 거래를 마쳤다...주가는 오전부터 장중 20% 이상 급락세를 이어가며 한때 하한가에 가까운 8천720원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에디슨EV가 인수 계약 해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실을 공시한 직후 주가는 전날보다 21.63% 오른 1만4천900원까지 치솟았다.


☞20조 적자 현실화?…연료비 조정단가 동결에 한국전력 약세...한국전력이 전기료 산정 기준 중 하나인 연료비 조정단가를 2분기에 동결키로 하면서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에너지 가격 상승의 부담이 한국전력에 전가되면서 실적 악화에 따른 우려가 확산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기 업》


☞삼성 갤럭시 특허분쟁, 러시아서 완승...러 특허심판원 삼성 손 들어줘...삼성페이에 침해 소송 제기한 스위스 스크윈SA 특허권 말소 유럽 최대시장 러서 1위 굳히기


☞억대 수입차 사는데 年6조 넘게 쓴 법인들…페라리 70%는 회사차...세금 덜내려 수입차 사는 법인들...국내 승용차 2098만대중 법인차 비율 전체의 11% 1억 이상 차는 65% 달해...법인차 구입비 경비처리땐 과세표준 낮아져 세금덜내 실제론 임원 가족들이 사용 운행일지 등 조작도 판쳐


☞SK이노베이션, 미국에 연구개발 거점...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사내 방송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R&D를 추진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하려 한다"면서 "이미 올해 현지에 다녀왔으며 준비가 순조롭게 진척되고 있다"고 전했다. 투자 금액과 완공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 "CDMO·바이오시밀러·신약 3대 축 확보"..."세계 최대 규모 4공장 올해 하반기 부분 가동 앞둬"..."mRNA 백신 원료의약품 생산 본격 시작…원스톱 서비스 제공할 것"


《부 동 산》


☞뿔난 HDC현산 주주들… 정몽규에 “배당금·퇴직금 반납하라”...광주광역시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HDC현대산업개발(294870) 회장직에서 물러난 정몽규 HDC그룹 회장을 향해 일부 주주들이 “배당금과 퇴직금을 환원하라”고 촉구했다.


☞대구 미분양 늘고 있는데…자이, 아파트 완판 성공할까...대구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악화되는 가운데, 지역 내 입주 물량 증가와 함께 높은 분양가 또한 분양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늘고 있다. 다음달에는 대형 건설사 아파트 분양도 예정돼 있지만 역시 시세보다 높은 분양가로 흥행을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서민 주거안정 무색"…임대차 3법 이후 임대 매물 16.2% 줄었다...서민들의 주거안정이라는 도입 취지가 무색하게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서울의 아파트 임대 매물이 1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차 3법은 2020년 7월 30일 국회에서 통과됐다.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는 국회 통과 이튿날인 31일부터, 전월세신고제는 작년 6월부터 각각 시행됐다.


☞서울 대단지 '자이'인데 완판 실패…이유 분석해보니...강북구 미아동은 분양가 상한제 적용에서 제외돼 전용 84㎡ 분양가가 9억~10억원대다. 인근 미아뉴타운 래미안트리베라2차의 동일 면적의 실거래가가 10억~11억원대인 것을 감안하면 인근 단지와 큰 차이가 없는 셈이다. 미아래미안 1차 전용 84㎡는 지난해 10월 실거래가 8억8000만원을 기록했다. 이 아파트는 16년된 구축이라 신축인 북서울자이 폴라리스와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셈이다...전용 84㎡ 분양가가 중도금 대출 마지노선인 9억원을 넘는 것도 수요자 부담을 키웠다. 조합에서 중도금 대출을 알선해주긴 하지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등으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사 회 유 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윤 당선인과 통화에서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와 지원을 요청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인천·대전·울산…전현직 시장 대결 후끈...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누가 뛰나...3선 도전 권영진 현 대구시장...홍준표·김재원과 삼파전 예고...송철호 울산시장 재출마 유력 국힘, 후보 7명 옥석가리기 중...광주, 민주당 후보간 경쟁 치열 부산은 박형준 현 시장이 앞서


☞심부름센터 사장에 '황산살포 협박' 40대女 구속...2016년 경찰관 황산테러로 실형…자택서 황산 나오지 않아



《국  제》


☞'구로다 라인' 무너진 엔화…美도 눈감았다...일본은행이 장기금리 상승을 억제하고 금융 완화를 지속하기 위해 지정된 금리에 국채를 매입하는 공개시장 조작에 나서기로 하면서 엔화 약세가 이어지고 있다. 


☞우크라, 나토대신 EU가입 추진…러시아와 휴전 합의안 의견접근...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포기하는 대신 유럽연합(EU)에 가입하는 방향으로 러시아와 휴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美 내년 예산안 7100조원…재정적자 감축나선다...국방비 4.1%증액 7730억달러 첨단 군사기술 역대최대 예산 10년간 적자 1조弗 감축목표 억만장자세 도입해 재원마련


☞'직원 성추행 혐의' 한국계 프랑스 전 장관 구금...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정부에서 국가개혁 담당 장관을 지낸 한국계 전직 상원 의원이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구금됐다고 일간 르파리지앵 등이 보도했다.

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0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Band